본문 바로가기

제11회 SF어워드 (2024)

제11회 SF어워드 운영위원회 소개

 

운영위원장
김효진

미디어 & SF 연구자. 한국 닥터후 팬덤의 과학커뮤니케이션 사례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으며 SF에 입문하게 된 SF연구자이다. 화학과 대중문화를 전공했고 미디어 속 여성 (인종, 장애, 계급 등)의 모습과 이야기에 관심이 많다. 또한 한국 SF, 한국 SF 페미니즘, 그리고 한국 SF 팬덤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중이다. 저서 『#SF #페미니즘 #그녀들의 이야기』 (2021)와 『블레이드 러너 깊이 읽기』(2021)에 참여했고, 현재는 장르 비평팀 텍스트릿과 SF와 페미니즘을 연구하는 프로젝트 그룹 ‘sf × f’에서 활동 중이다.


운영위원
고호관

SF소설 집필과 함께 수학과 과학을 주제로 저술하며, 번역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30세기 소년소녀>, <누가 수학 좀 대신 해 줬으면> <우주로 가는 문, 달> 등을 썼고, 옮긴 책으로는 <낙원의 샘>, <카운트 제로> 등이 있다.


운영위원
서애라

작가 겸 SF 연구자. 
2022년 제1회 SF 스토리콘 공모전의 소설부문 최우수상에 당선되며 SF 작가로 데뷔하였다. 같은 해에 환상성을 내포한 작품으로 제14회 현진건신인문학상에도 당선되었다. 계명대학교에서 문예창작학을 전공하고 박사 과정을 수료하였다. 2023년 9월에 대구가톨릭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 학과생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과 장르의 실제'라는 제목으로 1회성 특강을 진행하였다. 2023년 12월~4월까지 1막1장 프로젝트 '하루예술'에서 <SF소설 쓰기의 첫 걸음> 워크숍의 리더를 맡아 글쓰기를 지도하였다. 현재 '과학소설작가연대(SFWUK)'의 운영위원을 맡고 있다.


운영위원
손진원

르 연구자. 웹소설 작가로 작품을 연재, 출간하였다. 학위 논문으로 『1960년대 과학소설 연구』를 쓰고, 장르비평팀 텍스트릿 소속으로 비평 활동을 하고 있다. 공저로 『비주류 선언』, 『블레이드 러너 깊이 읽기』, 『웹소설 큐레이션: 로맨스·로판·BL편』 등을 썼다. 2019, 2020, 2022년 SF어워드 웹소설 부문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운영위원
이지용

문화비평가, SF연구자, 단국대학교 연구교수
2017~2024 한국 SF어워드 심사위원 및 운영위원, 제4회 한국과학문학상 심사위원, 2022~2023 동아사이언스 SF스토리공모전 심사위원, 제4회 포스텍SF어워드 심사위원 역임
저서로 <한국 SF 장르의 형성>이 있고, 공저로 <SF 프리즘>, <블레이드 러너 깊이 읽기>, <인공지능이 사회를 만나면>, <자연문화와 몸>, <인류세와 에코바디>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