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위원장/장편소설 부문 심사위원
송경아
1971년생. 소설가. 번역가. 10살 전에 <사자와 마녀와 옷장>, <강철도시>의 다이제스트 번역판을 만나면서부터 SF/F에 젖어들었던 독자. 94년 <청소년 가출 협회>로 등단했고, 같은 해 첫 소설집 《성교가 두 인간의 관계에 미치는 문학적 영향에 대한 고찰 중 사례연구 부분인용》을 엮었다. SF와 판타지의 경계를 넘나드는 소설을 쓰고 SF/판타지/영 어덜트 소설 등의 번역에 주력했다. 2006년 박사과정 수료 후 비정기적으로 문창과 강의를 맡아 SF와 장르문학 강의를 했다. 청소년 소설로도 관심 범위를 넓혀 2013년 《누나가 사랑했든 내가 사랑했든》을 출간했다.
장편소설 부문 심사위원
고호관
동아사이언스에서 과학 기자로 일했다. 번역서로 '아서 클라크 단편 전집', '닥터 블러드머니', '카운트 제로', '링월드', 'SF명예의 전당1', '낙원의 샘', '신의 망치' 등이 있다. 제2회 한낙원과학소설상을 받았다.
장편소설 부문 심사위원
복도훈
올해에 국내 최초(?!) SF 평론집('SF는 공상하지 않는다')과 좀비 아포칼립스 평론집('좀비 월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을 출간할 예정이다. 대학과 도서관, 연구공동체 등에서 오랫동안 SF 장르에 대해 강의했다. 더 많은 SF 매니아들과 만나고 싶고, SF에 대해 더 많은 글을 쓰고 싶다. 잠들기 전에 좀비 아포칼립스의 세계에서 어떻게 살아남을까에 대해 궁리하는 것을 특히 좋아한다. 자본주의의 멸망보다는 지구의 멸망을 꿈꾸기가 훨씬 쉽지만, 지구의 멸망을 꿈꾸면서 자본주의의 멸망을 꿈꾸지 말라는 법도 없잖은가!
중·단편소설 부문 심사위원
이수현
번역가, 소설가. 인류학을 전공했다. 2002년 한국판타지문학상 우수상을 받으며 데뷔, 같은 해 어슐러 르귄의 [빼앗긴 자들]로 번역을 시작하여 SF, 판타지, 추리소설, 그래픽노블 위주로 100권 이상을 번역 출간했다. 르귄의 [로캐넌의 세계], [유배 행성], [환영의 도시], 서부해안 연대기 3부작, 존 스칼지의 [노인의 전쟁], [유령 여단], [마지막 행성], [작은 친구들의 행성], [신 엔진], 닐 게이먼과 테리 프래쳇의 [멋진 징조들], 닐 게이먼의 샌드맨 시리즈, 릭 라이어던의 퍼시 잭슨 시리즈, 베로니카 로스의 다이버전트 시리즈, 옥타비아 버틀러의 [킨]과 [블러드차일드], 제임스 팁트리 주니어 [체체파리의 비법], 제프리 포드 [유리 속의 소녀], [환상소설가의 조수], 휴 하위의 [울], 네이선 로웰 [대우주시대], 로저 젤라즈니의 [그림자 잭]과 [고독한 시월의 밤], 조지 R.R.마틴의 [피버 드림] 등을 번역했으며 현재 같은 작가의 얼음과 불의 노래 재번역을 맡고 있다.
중·단편소설 부문 심사위원
이지용
(현) 건국대학교 몸문화연구소 학술연구교수. <한국 대체역사소설의 서사 양상 연구>로 석사를, <한국 SF의 스토리텔링 연구>로 박사(문학박사)를 받았다. 한국 SF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비평 활동을 하고 있고, 대학에서 SF와 장르문학, 콘텐츠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한국SF협회 학술분야 상임이사, 장르문학비평팀 텍스트릿 SF 비평 담당, 대안인문학 공동체 인문학협동조합 조합원. 저서로 <한국 SF 장르의 형성>, <한국 창작 SF의 거의 모든 것>, <문학과 미디어의 이해>, <속도의 풍경> 등. 2017년 SF 어워드 중단편소설부문 심사위원 역임.
중·단편소설 부문 심사위원
최지혜
PC 통신에서 장편 판타지 소설 연재, 단편 추천단과 단편집 편집, 장르웹진 이매진과 환상문화웹진 워터가이드에서 기자 활동을 했다. 황금가지, 폴라북스, 온우주에서 편집자로 책을 만들었고, 시공사, 웅진 오멜라스, 문학동네, 아작에서 프리랜서로 편집 작업을 했다. 환상문학웹진 거울에서 2003~2009년과 2016~2017년 독자우수단편 선정단, 3대 편집장을 맡았으며, 현재 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해외 SF는 물론 국내 SF 중단편을 심사하거나 단편집으로 엮는 일을 20년째 하고 있는 SF 전문 편집자이다.
만화/웹툰 부문 심사위원
박인하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콘텐츠스쿨 교수, (사)한국만화가협회 이사
1995 스포츠서울 신춘문예 만화평론 당선
2000-01. 바다출판사 만화복간 프로젝트 기획, 진행
2003. 12-2004. 5 《경향신문》 만화섹션 <FUN> 기획, 편집위원
2006-07 <코믹무크 vol 1>-<코믹무크 vol 3> 총괄 기획
2007. 6 이정문 <설인 알파칸> (청강문화산업대학 미디어출판부) 출간
2007. 11 ‘과학만화 무한실험 시리즈’(숨비소리) 4종 기획
2008. 12 <쾌속이와 함께 하는 재미있는 시간여행>(한국도로공사) 스토리 작업
2009. 11 사이로 <청강카툰걸작선 1 사이로의 simple Art 꿈꾸는 선>(파란미디어) 기획(bicof만화상 카툰상 수상)
2009. 12-11. 2. 29 《만화로 보는 독서평설》 <설이강이가족의 세계여행>, <캡틴맥스의 세계사 시간여행>, <옛이야기를 지켜라! 마법도서부> 기획 및 스토리
2010. 7 간행물윤리위원회 우수저작 및 출판지원사업 <한국현대만화사> 당선
2011. 3. 1- 월간 《독서평설 아이》에 <캡틴맥스 세계사 속으로 출동> 스토리
2012. 3-13. 3 금성출판사 과학만화전집 만화기획(15권 진행)
2012. 휴머니스트 <사람 사는 이야기> 기획 (단행본 2권 출간)
2012 <와라 편의점 수학만화 만화> 기획
2013 문예만화 <이미지 앤 노블> 기획, 편집(4권 출간)
2014-2019년 현재 <슈퍼코리아팀>(월간 잡지 <어린이동산>) 만화 기획 및 스토리
2014-2018 SF어워드 만화부문 심사위원
저서
1997 <만화를 위한 책>, 교보문고
1999 <아니메가 보고 싶다>, 교보문고
2000 <누가 캔디를 모함했나>, 살림
2002 <박인하의 즐거운 만화가게>, 시공사
2002 <꺼벙이로 웃다, 순악질 여사로 살다 길창덕평전>, 하늘아래
2003 <아니메 미학 에세이>, 바다출판사
2004 <장르만화의 세계>, 살림출판사
2005 <박기정의 카툰&캐리커쳐>, 예경출판사
2006 <월트 디즈니 vs 미야자키 하야오>, 숨비소리
2007 <바투바투 인물이야기 데즈카 오사무 : 아톰을 그린 열정의 만화가>, 웅진씽크빅(그림 우에다 미유키)
2007 <그림과 칸의 예술 만화>, 웅진씽크빅
2009 <만화공화국 일본 여행기>, 랜덤하우스
2009 <첫인물그림책 이담에 08 꿈의 배달부 미야자키 하야오> (글 박인하, 그림 안은진), 웅진씽크빅
2010 <최호철, 박인하의 펜 끝 기행>(글 박인하, 그림 최호철), 디자인하우스
2010 <한국의 만화가 3 카툰>, 만화규장각
2010 <한국현대만화사1945~2009>, 두보북스
2014 <땅 위에 별을 심은 사람>, 청강문화산업대학 출판부
2015 <한국만화사연표연구 1909-2013>,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 <구비치며 합류하다 : 화가 김차섭, 김명희의 향기로운 삶>,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출판부
2018 <만화웹툰 작가 평론선 11 이현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8 <만화웹툰 작가 평론선 14 이두호>, 커뮤니케이션북스
만화/웹툰 부문 심사위원
백정숙
만화평론가.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과 성공회대학교에서 강의를 맡고 있으며, 저서로 『한국만화의 선구자들』(공저), 『날자 우리 만화』(공저) 등이 있다
만화/웹툰 부문 심사위원
신일숙
1962년 1월 21일 경북 안동 출생.
1984년 《라이언의 왕녀》로 데뷔
1986년 《아르미안의 네 딸들》 발표
1988년 르네상스지에 《1999년생》 발표
1993년 윙크지에 《리니지》 연재
1998년 윙크지에 《에시리자르》 연재
2002년 《파라오의 연인》 연재
2014년 레진코믹스 《불꽃의 메디아》 연재
2017년 카카오페이지 《카야》 연재중
그 외 《신일숙의 아라비안나이트》 《크리슈티》 《프쉬케》 《오리온》...외 중단편 다수 발표
영상 부문 심사위원
김봉석
대중문화평론가, 영화평론가. 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프로그래머. <시네필>, <씨네21>, <한겨레> 기자를 거쳐 컬처매거진 <브뤼트>와 만화리뷰웹진 <에이코믹스>의 편집장을 지냈다. <나의 대중문화 표류기> <내 안의 음란마귀> <하드보일드는 나의 힘> <슈퍼히어로 전성시대> <탐정사전> <좀비사전> 등 영화, 장르소설, 만화, 대중문화, 일본문화 등에 대한 책을 썼다. <전방위 글쓰기>와 <영화리뷰쓰기>, <웹소설 작가를 위한 장르 가이드:미스터리> 등을 출간하며 글쓰기 강좌를 진행했고, 영화사 기획 PD와 출판 기획자로도 일했다.
영상 부문 심사위원
박상준
서울SF아카이브 대표. 1991년부터 SF 및 교양과학 전문 기획번역가이자 칼럼니스트로 활동해왔다. 1회 SF어워드때부터 소설, 만화 등 여러 분야의 심사를 맡아오고 있으며 또한 한국과학문학상, 한낙원과학소설상, 김진재SF어워드 등의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화씨 451>, <라마와의 랑데부>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영상 부문 심사위원
양정화
㈜해밀픽쳐스 대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 수료. tvN 드라마 스테이지 <박대리의 은밀한 사생활> 및 영화 <1991, 봄> 제작. 고양국제어린이영화제와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사무국장, 과천국제SF영상축제 프로그래머, 마리끌레르영화제 프로그램 총괄 등 다양한 영화제에서 일을 하기도 했다. 현재 SF액션영화 <로그아웃> 기획과 제작을 비롯하여 다양한 영화, 드라마를 기획, 제작 중에 있다.
'제5회 SF어워드 (2018)'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읽어 보자, SF어워드 2018 (0) | 2019.04.02 |
---|---|
SF어워드 2018 시상식 현장 스케치 (0) | 2019.04.01 |
SF어워드 2018 - 영상 부문 수상작 및 심사평 (0) | 2019.03.30 |
SF어워드 2018 - 만화/웹툰 부문 수상작 및 심사평 (0) | 2019.03.30 |
SF어워드 2018 - 중·단편소설 부문 수상작 및 심사평 (0) | 2019.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