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F어워드 2019

SF어워드 2019 - 심사위원단 소개

SF어워드 2019




장편소설 부문 심사위원
박성환

2004년 '레디메이드 보살'로 제1회 과학기술 창작문예 단편 부문을 수상했다. "잃어버린 개념을 찾아서", "백만 광년의 고독" 등의 단편집에 표제작을 수록했다.




장편소설 부문 심사위원
이유미

스스로를 이과생이라고 믿으며 어린 시절을 보냈다. ‘나는 아직 개화하지 않은 이과 체질이다’는 자기최면의 힘으로 카이스트에 진학했지만 전공보다는 과학이 열어주는 가능성과 인문학적 영감의 교집합인 SF에 빠져 지낸 시간이 더 길었다.

기자로 사회생활을 시작해 웹/앱 서비스 기획자로 정체성을 굳혔다. 친구들과 철학과 경제학 공부 모임을 하다가 책으로 본 걸 직접 테스트해보자는 취지로 협동조합 롤링다이스를 설립했다. 당시 한국 실정에는 SF적 사고실험이었던 ‘협동조합’을 현실에 적용해보는 경험이었다. 이제는 그곳에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전자책을 제작하고, 팟캐스트를 만들고, 끌리는 일들을 실험하고 도모한다. 조합 최초의 패션 프로젝트인 노브라웨어 프로젝트를 성공시킨 뒤, 패션 부문을 독립유닛 <일상기술연구소>로 분사시켜 키워가는 중이다.

PD로서 팟캐스트 <일상기술연구소>, <불량헬스>를 만들었고, 한겨레신문에 일상기술에 관한 칼럼을 연재했다. 서울대학교미술관의 ‘융합’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미술관을 위한 일곱 가지 픽션>에 SF 단편을 실었으며, 2019년 SF팬의 생활에세이스러운 소설 리뷰집 <우주적인 로봇적인>을 출간했다.




장편소설 부문 심사위원
이한음

작가이자 번역가. 1996년 {해부의 목적}으로 경향신문 신춘문예 단편 부문으로 등단했다. 소설, 과학 평론, 번역 등으로 20여 년째 활동하는 중이다. 저서로 SF 소설집 {신이 되고 싶은 컴퓨터}, {투명 인간과 가상 현실 좀 아는 아바타} 등 십여 권이 있으며, 번역서는 아마 200-300권쯤 될 듯하다(세어본 적이 없기에). 바쁜 일만 다 끝내면, SF 장편을 쓸 생각을 20여 년째 하는 중이다...




중·단편소설 부문 심사위원
김효진

과학커뮤니케이션 사례 연구로 한국 닥터후 팬덤으로 박사학위를 받으며 SF에 입문하게 된 SF 연구자. 화학과 대중문화를 전공했고, 미디어 속 여성 (인종, 장애, 계급 등) 이야기에 관심이 많다. 독립 연구자로 한국 SF, 한국 페미니스트 SF, 한국 SF팬덤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 진행중이며, 페미니스트 SF 독서모임을 전주에서 2018년부터 매주 수요일에 진행하고 있다.




중·단편소설 부문 심사위원
이지연

서울여자대학교를 졸업하고 도서출판 황금가지에서 편집자로 일했다. [드래곤 라자]를 시작으로 한국 판타지 소설들을 편집 출판했으며 J.R.R. 톨킨, 어슐러 르 귄, 러브크래프트와 하워드를 비롯한 고전 환상 및 SF 문학의 한국어판 출판에 관여하였다. 번역자로서 옮긴 책으로 [어스시의 마법사], [스페이스 오디세이 2010], [복제 인간 사냥꾼] 등이 있다.




중·단편소설 부문 심사위원
최지혜

PC 통신에서 장편 판타지 소설 연재, 단편 추천단과 단편집 편집, 장르웹진 이매진과 환상문화웹진 워터가이드에서 기자 활동을 했다. 환상문학웹진 거울에서 2003~2009년과 2016~2017년 독자우수단편 선정단, 3대 편집장을 맡았으며, 현재 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황금가지, 폴라북스, 온우주, 시공사, 웅진 오멜라스, 문학동네, 아작 등의 출판사에서 주로 SF 소설 편집 및 관련 작업을 했다. 해외 SF는 물론 국내 SF 중단편을 심사하거나 단편집으로 엮는 일을 20년째 하고 있는 SF 전문 편집자이다.




웹소설 부문 심사위원
손진원

장르 연구자. 웹소설 작가로 작품을 연재, 출간하였다.(카카오페이지 등) 현재 장르비평팀 텍스트릿에서 비평 작업을 활발히 하고 있다. 학위 논문으로 <1960년대 과학소설 연구>를, 공저로 <글 쓰는 여자는 위험하다>, <비주류 선언>, <안녕이라 하기 전에>를 썼다.




심사위원장/웹소설 부문 심사위원
이지용

(현) 건국대학교 몸문화연구소 학술연구교수, DGIST 기초학부 겸직교수이다. <한국 SF의 스토리텔링 연구>로 박사(문학박사)를 받았다. 한국 SF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비평 활동을 하고 있고, 대학에서 SF와 장르문학, 콘텐츠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한국SF협회 학술분야 상임이사, 장르문학비평팀 텍스트릿 SF 비평 담당, 대안인문학 공동체 인문학협동조합 조합원. 저서로 <한국 SF 장르의 형성>, <한국 창작 SF의 거의 모든 것>, <비주류 선언>, <인류세와 에코바디> 등이 있다. 2017년, 2018년 SF어워드 중·단편소설 부문 심사위원, 2019년 SF어워드 웹소설 부문 심사위원, 제4회 한국과학문학상 심사위원을 역임했다.




웹소설 부문 심사위원
전혜정

작가 겸 연구자. 현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콘텐츠스쿨의 웹소설창작전공 소속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 및 디자인 박사 학위를 받았다. 박사학위 논문으로는 "SNS에서의 비선형•다중참여 스토리텔링 디자인 연구"가 있다.

'(주)빅아이'의 특수영상 콘텐츠기획 PD를 거쳐, 스토리텔링 회사 '(주)미디어피쉬' 대표를 역임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영상을 제작했으며 문화기술관련 R&D를 수행했다. 그 외 활동으로는 수 회의 미디어아트 전시 작업이 있다.

단편소설 <동굴>을 출판하며 데뷔한 후로, 단편 SF영화 <아톰팩스>의 시나리오를 쓰고 제작했다. 또한 TV시리즈 애니메이션 <로봇트레인>과, 중국과 태국으로 진출한 장편 웹툰 <세이브>의 시나리오를 썼다. 그 외에 만화 및 영상, 연극 등에 관련한 기사를 쓰고 있다.




만화/웹툰 부문 심사위원
노미영

1999 - 단편'사이코'로 도서출판 대원 신인만화대상 가작 수상
1999 - 월간 '주니어 챔프' <살례탑> 연재
2008 - 미국 블리자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단편집 warcraft legends:Volume.01에 'The Journey' 발표
​2008 - 아키타 쇼텐사 '플레이코믹'지에 <갱스터즈>연재
​2012 - 일본 '히어로즈'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2013 - 강담사 '월간 영매거진'지에 <공각기동대 ARISE-잠들지 않는 눈의 남자> 작화 연재
2015 - 웹툰 플랫폼 '투믹스'에 <기토> 시즌1 연재
​2016 - 강담사 '월간 별책 소년매거진'지에 <BOUNDER-최강소년 항우> 연재
​2018~ 웹툰 플랫폼 '투믹스'에 <심해수> 연재중
2018 오늘의 우리만화상 수상
부산 국제웹툰 페스티벌- 다이나믹 브릿지 상 수상
2018 SF어워드 만화웹툰부분 대상 수상




만화/웹툰 부문 심사위원
박인하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콘텐츠스쿨 교수
(사)한국만화가협회 이사

1995 스포츠서울 신춘문예 만화평론 당선
2000-01. 바다출판사 만화복간 프로젝트 기획, 진행
2003. 12-2004. 5 《경향신문》 만화섹션 <FUN> 기획, 편집위원
2006-07 <코믹무크 vol 1>-<코믹무크 vol 3> 총괄 기획
2007. 6 이정문 <설인 알파칸> (청강문화산업대학 미디어출판부) 출간
2007. 11 ‘과학만화 무한실험 시리즈’(숨비소리) 4종 기획
2008. 12 <쾌속이와 함께 하는 재미있는 시간여행>(한국도로공사) 스토리 작업
2009. 11 사이로 <청강카툰걸작선 1 사이로의 simple Art 꿈꾸는 선>(파란미디어) 기획(bicof만화상 카툰상 수상)
2009. 12-11. 2. 29 《만화로 보는 독서평설》 <설이강이가족의 세계여행>, <캡틴맥스의 세계사 시간여행>, <옛이야기를 지켜라! 마법도서부> 기획 및 스토리
2010. 7 간행물윤리위원회 우수저작 및 출판지원사업 <한국현대만화사> 당선
2011. 3. 1- 월간 《독서평설 아이》에 <캡틴맥스 세계사 속으로 출동> 스토리
2012. 3-13. 3 금성출판사 과학만화전집 만화기획(15권 진행)
2012. 휴머니스트 <사람 사는 이야기> 기획 (단행본 2권 출간)
2012 <와라 편의점 수학만화 만화> 기획
2013 문예만화 <이미지 앤 노블> 기획, 편집(4권 출간)
2014-2019년 현재 <슈퍼코리아팀>(월간 잡지 <어린이동산>) 만화 기획 및 스토리
2014-2018 SF어워드 만화부문 심사위원

저서
1997 <만화를 위한 책>, 교보문고
1999 <아니메가 보고 싶다>, 교보문고
2000 <누가 캔디를 모함했나>, 살림
2002 <박인하의 즐거운 만화가게>, 시공사
2002 <꺼벙이로 웃다, 순악질 여사로 살다 길창덕평전>, 하늘아래
2003 <아니메 미학 에세이>, 바다출판사
2004 <장르만화의 세계>, 살림출판사
2005 <박기정의 카툰&캐리커쳐>, 예경출판사
2006 <월트 디즈니 vs 미야자키 하야오>, 숨비소리
2007 <바투바투 인물이야기 데즈카 오사무 : 아톰을 그린 열정의 만화가>, 웅진씽크빅(그림 우에다 미유키)
2007 <그림과 칸의 예술 만화>, 웅진씽크빅
2009 <만화공화국 일본 여행기>, 랜덤하우스
2009 <첫인물그림책 이담에 08 꿈의 배달부 미야자키 하야오> (글 박인하, 그림 안은진), 웅진씽크빅
2010 <최호철, 박인하의 펜 끝 기행>(글 박인하, 그림 최호철), 디자인하우스
2010 <한국의 만화가 3 카툰>, 만화규장각
2010 <한국현대만화사1945~2009>, 두보북스
2014 <땅 위에 별을 심은 사람>, 청강문화산업대학 출판부
2015 <한국만화사연표연구 1909-2013>,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 <구비치며 합류하다 : 화가 김차섭, 김명희의 향기로운 삶>,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출판부
2018 <만화웹툰 작가 평론선 11 이현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8 <만화웹툰 작가 평론선 14 이두호>, 커뮤니케이션북스




만화/웹툰 부문 심사위원
백정숙

학교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대중문화전공 졸업
성공회대학교 국제문화연구학과 박사과정 수료

활동
(사)우리만화연대 부회장
한국만화평론가협회 부회장

기획
1995년 <만화는 살아있다>(인데코화랑) 큐레이터
1997년 <춘천만화축제>(춘천시) 큐레이터
1997년 <한·일 WORLD 만화>전 (일본 교토 세이카대학) 큐레이터
2005년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저항만화전’ 책임큐레이터
2009년 한국만화100주년위원회 집행위원
2009년 세계천문의해 IYA 2009 만화작가 워크숍 기획
2013년 20세기 만화대작전(아트선재센터) 총괄기획
2014년 부천만화축제 주제전(만화 시대의 울림전) 총괄기획

교육
2000년 ~ 2005년 경민대학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강사
2003년 ~ 2005년 상명대학교 만화학과 강사
2005년 ~ 2012년 안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강사
2004년 ~ 현재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디지털콘텐츠학과 외래교수
2005년 ~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애니메이션학과 강사

경력
2002년 ~ 2005년 영상물등급위원회 위원
2008년 ~ 2009년 상상마당 열린포럼 운영위원

기고
1996년 순정만화잡지「White」'열린 애니의 세계로' 평론 연재
1999년 순정만화잡지 「윙크」'캐릭터 매력찾기' 평론 연재
1999년 ~ 2000년 「월간 만화사랑」'작가론' 평론 연재
2001년 ~ 2002년 《한겨레신문》 '백정숙의 수다만화' 칼럼 연재
그 외 다양한 지면에 만화, 애니메이션, 문화 관련 평론 다수

저서
1995년 「한국만화의 선구자들」, 열화당, 박재동 외(공저)
1996년 「한국만화의 모험가들」, 열화당, 곽대원 외(공저)
1995년 「우리만화 가까이 보기」, 눈빛, 만화평론가협회(공저)
1998년 「날자 우리만화」, 교보문고, 만화평론가협회(공저)
2008년 「한국만화사 구술채록연구 4 - 장은주」, 부천만화정보센터
2009년 「한국만화사 구술채록연구 6 - 김기백」, 부천만화정보센터
2010년 「한국만화사 구술채록연구 - 임수」,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2년 「만화가 정현웅의 재발견」, 현실문화연구, 정현웅기념사업회(공저)
2917년 「열전 속 냉전, 냉전 속 열전」, 진인진, 백현담,강성현편(공저)

수상
2017년 7월 부천만화대상 학술평론부문 수상




영상 부문 심사위원
김봉석

대중문화평론가, 영화평론가. 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프로그래머. <시네필>, <씨네21>, <한겨레> 기자를 거쳐 컬처매거진 <브뤼트>와 만화리뷰웹진 <에이코믹스>의 편집장을 지냈다. <나의 대중문화 표류기> <내 안의 음란마귀> <하드보일드는 나의 힘> <슈퍼히어로 전성시대> <탐정사전> <좀비사전> 등 영화, 장르소설, 만화, 대중문화, 일본문화 등에 대한 책을 썼다. <나도 글 좀 잘 쓰면 소원이 없겠네> 전방위 글쓰기>와 <영화리뷰쓰기>, <웹소설 작가를 위한 장르 가이드:미스터리> 등을 출간하며 글쓰기 강좌를 진행했고, 영화사 기획 PD와 출판 기획자로도 일했다.




영상 부문 심사위원
양정화

부산국제영화제,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등 다양한 영화제에서 활동하였고, 현재 ㈜해밀픽쳐스의 대표이다. tvN 드라마 스테이지 <박대리의 은밀한 사생활>, 다큐멘터리 영화 <1991, 봄> <몽마르트 파파> 등을 제작하였고, <골든 룰러>, <지상 최대의 작전>, 웹툰 <파란나라> 등 영화/드라마화 제작을 진행 중에 있다.




영상 부문 심사위원
이소영

주요 작품
2016년 로봇,소리 각본
2012년 미확인 동영상: 절대클릭금지 각본
2008년 흑심모녀 원안
2006년 아파트 각본
2003년 여고괴담 세 번째 이야기 : 여우계단 각본
2003년 화성으로 간 사나이 원안